고양시-KB국민은행배움누리 배움누리만의 성적 향상 비결! 시크릿 학습코칭
top of page

배움누리만의 성적 향상 비결! 시크릿 학습코칭


배움누리만의 고등학생 맞춤형 특화사업인 ‘시크릿 학습코칭’은 청소년들이 본인의 숨은 잠재력과 역량을 마음껏 발견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심층적이고 다채로운 접근으로 진행된 코칭 프로그램입니다.

공부의 이유, 목적, 방법을 함께 고민하고 방향을 제시하고 개인의 진로와 꿈, 목표를 견고하게 세워 학업성적 증진과 자기 주도적 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는 ‘시크릿학습코칭’의 시간들이 2018년 2월부터 10월까지 총 20회기로, 변화를 꿈꾸는 고등학교 1·2학년 10명의 청소년들과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20회기에 걸쳐 진행된 코칭프로그램은 다년간 고등학생들의 입시와 진로 학습관련 코칭 프로그램을 진행한 에듀모션 김병식 코치와 한국습관교육센터 안상열 코치의 지도하에 1차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강화 및 개인별 학습전략 전수와 2차적으로 심층적인 진로·적성분석을 통한 진학목표 및 공부전략 설정을 목표로 두고, 9개월이라는 긴 시간동안 넘치는 열정과 의욕을 가지고 함께 모인 청소년들의 삶이 놀랍도록 변화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초반에 진행된 8회기는 그동안 잘못 가지고 있던 비효율적인 학습법과 수동적인 태도를 버리고, 개념-수업-이해-암기의 4단계의 공부전략을 익히고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분석 학습법과 시험전략 전수 및 점검, 핵심개념 단권화 전략 등을 배웠습니다. 또한 직접 서울대학생 멘토와 학습 멘토링으로 진행을 통하여 실제 입시와 공부전략에 대한 생동감 있는 조언도 전해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중반에 진행된 9회기는 학년별로 그룹을 나누어 1:1심층코칭에 들어갔습니다. 이전에 익힌 학습법을 토대로 스스로의 학습패턴과 일과에 능동적으로 적용하며, 지속적으로 개인별 맞춤 공부법과 진로관련 준비들을 습관화해나갈 수 있도록 개별적인 관리와 습관 적용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후반부에는 3회기에 걸쳐 개인별 생활기록부를 점검하고 개인별로 심층적인 진로검사와 적성관련 상담을 통하여 생활기록부 관리 및 희망분야 진학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며, 다차원적인 진로·학습 코칭을 진행하였습니다.

9개월 동안 진행된 시크릿학습코칭을 통하여 배움누리 청소년들에게는 많은 변화들이 있었습니다. 코칭에 참여한 모든 청소년들의 성적향상은 물론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법을 익혀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실천하고 적용하는 법을 알게 되었고, 명확한 진로와 진학에 대한 그림을 가지고 공부의 이유를 찾아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사전학습종합검사와 사후학습종합검사를 비교해본 결과 모든 청소년들이 총 10개의 영역 중 과반수이상의 영역에서 검사점수가 향상되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던 많은 고민과 걱정들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주었습니다.” “단순히 점수가 아닌 왜 공부해야하는지를 알게 해준 시간이었습니다.” “많은 동기부여와 진로에 대한 고민의 방향을 제시해줘서 좋았다” “몰랐던 공부법들을 알 수 있어 좋았고 나만의 공부법을 개발해나갈 수 있어서 즐거웠다.” 코칭 프로그램에 참여한 많은 청소년들의 뜨거운 반응을 끝으로 9개월의 대장정을 마무리 하게 된 시크릿학습코칭, 끝이 아닌 많은 배움누리 청소년들의 새로운 시작을 위한 신호탄이 되길 바래봅니다.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